본문 바로가기

나의 첫 투자수업 1 ,2

<슈퍼개미 김정환에게 배우는 나의 첫 투자수업 1 / 저자 : 김정환•김이안 / 출판사 : 트러스트북스> 

나의 투자 공부 3번째 도서는 슈퍼개미 김정환의 '나의 첫 투자 수업1, 2'이다. 
주식 투자를 하고 있지만 옳은 방향이 아닌 것을 알았으니 기초부터 다시 시작하자.  
제목에 이끌려서 선택한 책이지만, 나 처럼 공부하지 않고 주식에 투자하는 사람에게 일침을 가하는 책이다.  
하지만, 저자는 전업 투자자로서의 입장으로 책을 지필했기 때문에 직장인 개미가 따라하기 쉽지 않다.   
저자의 말처럼 '초등학교 문제를 풀고, 중학교 문제를 풀고, 고등학교 문제를 풀면' 지금보다 성장한 나를 만날 수 있을 것이라고 믿는다.  

1. 주식 공부 시작하기 (성공할 수 있다는 믿은을 갖자) 
'얼마에 사서 얼마에 팔았다' 것은 일시적인 수익에 지나지 않는다  가격에 사서   가격에 팔았는지 스스로 이유를   있어야 한다.

2. 투자 마인드 (성공하는 투자자의 습관)
많은 중국인들이 코카콜라를 물처럼 마시는 걸 보았다. 낮은 소득 수준임에도 물보다 더 많이 마시는 코카콜라. 엄청 쌌기 때문이다. 이를 시장 침투전략이라고 한다. 이렇듯 처음에 가장 중요한 게 업이 개념을 만드는 것이다. 자신을 벨에이션할 때 어떤 투자자가 될 것인가, 어떤 가장이 될 것인가, 어떤 엄마가 될 것인가, 나는 어떤 사람이 될 것인가를 스스로 정의하는 일이 가장 중요하다.

 초부 투자자는 기업을 깊이 볼 수 없기 때문에 종목 수를 늘리는 것도 나쁘지 않다. 초보에서 중급으로, 또는 전문 투자자로 넘어 갈수록 기업을 줄이는 연습을 계속해야 한다. 기업을 제대로 알지 못하기 때문에 떨어지면 불안하고, 조금만 올라도 팔게 된다.

 

3.  멀티플을 높게 줄 수 있는 기업
 1)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성장하는 기업 
 2) 전방 산업이 성장하는 기업
 3) 현금과 부동산 등 안전마진이 많은 기업
 4) 시장점유율이 늘어나는 기업
 5) 투자를 통해 CAPA를 늘려가는 기업
 6) 정부 정책에 수혜를 받는
기업


 


 

'' 카테고리의 다른 글

현명한 투자자  (0) 2023.03.18
영어책 한 권 외워봤니?  (0) 2023.03.11
시간을 정복한 남자 류비셰프  (0) 2023.02.28
심리] 가슴에 바로 전달되는 아들러식 대화법  (0) 2022.01.08
심리] 서툰감정  (0) 2021.12.29